㉠ Product
1. 리테일(아마존닷컴 : 쇼핑몰) : 유통(물류) 2. 프라임(OTT, E-book) : 영화, 드라마 제작 3. AWS(클라우드) : 스트리밍, 1인 방송 |
1. 장점 - 배송 - 클라우드 사업 호조 - 전자상거래 시장의 절반 가량 책임(2017) - 아마존의 S팀과 제프 베이조스의 특별한 경영방식, 별다른 스캔들이 없음(신뢰성 ↑) ➔ 시가 총액 1위의 비결 - 고객의 데이터 다량 보유 |
2. 단점 - FBA 시장에서 리테일 산업 - 6개월 이상 보관시 장기 보관료 발생 - 반품에 대한 제어 불가 - 고객에게 압도적으로 유리한 반품 정책 - 포장 허접함 - 무게가 좀 나갈 경우 직배송 요금 상당함 - 배송 느리다, 배송비 저렴한 만큼 감안 - 프라임 산업 - 작품의 타이틀 교체가 자주 일어남 EX) 유료화 - 새로운 작품의 업뎃 느림(콘텐츠 부족) - 전부 무료는 아님 - 자막 언어 문제점 |
㉡ Customer
● 주 고객 특성 1. 리테일 - 목표가 명확한 쇼퍼 - 쇼핑몰을 둘러보는 쇼퍼 - 꼼꼼히 계획하고 구매하는 쇼퍼 - 세일 타겟 쇼퍼 - 단발성 쇼퍼 - 가격 추구형 - 프리미엄 상품 추구형 - 구메 상품 추구형 - 구매 혜택 추구형 - 탐색 활동형 - 모바일과 PC에서 전혀 다른 행동을 하는 쇼퍼들 2. 프라임 - 가격 대비 성능 좋은(가격, 화질, 다운로드, X-ray 기능) OTT 서비스 찾는 고객 - 만 개 이상의 작품 무료 시청으로 방대한 작품 원하는 고객 - 풍부한 지원 장치 필요한 고객(오리지널 작품 재밌음) - 추천기능을 잘 활용하는 고객 3. 클라우드 - 클라우드의 개방성과 유연성, 민첩성 즉각적 융통성, 보안 생각하는 고객 - 많은 고객 데이터와 경험을 보유하여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 고객 - 10년 넘게 사업을 지속하며 쌓아온 방대한 인프라를 필요로 하는 고객 |
㉢ Financial State
1. 매출, 영업이익, 순이익![]() [출처] : kr.investing.com/ |
- 총 매출 : 우상향 - 총 이익 : 우상향 - 영업 이익 : 16 -> 17년 감소 -> 매출 원가 OR 판매비, 관리비 등 영업과 관련된 비용이 증가하여 감소한걸로 추정함 -> 감소 원인 아시는 분은 댓글 남겨주세요!! -> 추첨 통해 칭찬 도장 드려요! - 순 이익 : 우상향 |
㉣ Competitor
1. 차별화 전략(차별화 포인트) ㉠ 인프라 선택의 자유 -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이를 실제로 제공할 수 있는 것이 AWS의 경쟁력 - 방대한 인프라 규모(고객이 인프라의 종류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선택의 폭을 넓힘) -> 고객들이 서버 임대 시 인텔과 AMD 서버 가운데 선택할 수 있게 함 -> 인텔 서버만 제공하는 경쟁사와 차별화 ㉡ 다양한 DB ㉢ 자동화된 기계학습(머신러닝) 플랫폼 ㉣ 실용적인 인공지능 서비스 ㉤ 고객 중심의 서비스 ㉥ 데이터 서비스를 통한 소비자 정보의 수직적 통합이 가능한 유일한 플랫폼(아마존은 실제로 소비자가 무엇을 구매하는지에 대한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음) ㉦ 소비자의 본능에 소구하는 아마존 ㉧ 아마존만의 브랜드 구축(온/오프라인 플랫폼을 만든 유일한 회사) |
2. 진입장벽 / 경쟁 우위 전략 - 아마존의 레버리지 전략(쇼핑몰) - 원가 우위 전략 - 데이터 서비스를 통한 소비자 정보의 수직적 통합이 가능한 유일한 플랫폼(아마존은 실제로 소비자가 무엇을 구매하는지에 대한 가장 많은 정보 가지고 있음) -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타 경쟁사보다 약 두배 많은 경험 및 초기 클라우드 시장 선점으로 압도적인 점유율(절반) |
㉤ Future Direction
1. 미래 성장 동력 - 클라우드 서비스 - 운송 서비스 - OTT(스트리밍 서비스) - 광고 사업 |
2. 새 진출 시장 - 운송 서비스(페덱스에서 더 이상 아마존 제품 취급 X) -> 경쟁체제로 돌입 - 프라임(스트리밍) 서비스 - 광고 사업 - 은행 사업 - 헬스케어 사업 - 아마존 파머시(온라인 약국) |
㉥ SWOT
Strengths 1. 리테일 사업 - 신뢰도, 합리적인 가격, 다양한 선택폭 - 효과적인 제휴 관계 - 새로운 고객의 유입 - 광범위한 소비자 도달 범위 - 직배송비만 지불하면 해외배송 1주일이면 가능 - 통큰 고객서비스(분실 지연 파손 초기불령 문제) - 라이브 챗 2. 프라임 사업 - 가격 대비 성능 좋음(가격, 화질, 다운로드, X-ray 기능) - 만 개 이상 작품 무료 시청 - 지원 장치 풍부, 오리지널 작품 재밌음 - 추천기능 사용자 리뷰 유용 3. 클라우드 사업 - 고객사에 엔드 투 엔드 솔루션 제공 기술, 리소스 동기를 가지고 있음 - 저렴한 비용(기존 온프레미스 보다는 저렴하지만, 타 클라우드 서비스에 비해 엄청나게 저렴한 편은 아님) - 개방성과 유연성, 민첩성, 즉각적 융통성, 보안 - 많은 고객 데이터와 경험(12년 으로 타 업체 두배) - 10년 넘게 사업을 지속하며 쌓아온 방대한 인프라 규모 4. 광고 사업 - 아마존의 방대한 고객정보로 아마존 생태계 속에서 맞춤형 광고 가능 5. 운송 산업 - 운송 업체 1위인 페덱스와 경쟁 모드 돌입 |
Weaknesses 1. 리테일 사업 - 판매 수수료 - 포장 허접 - 무게로 인한 높은 직배송 요금 - 배송 느림 - 보안 허술 2. 프라임 사업 - 작품의 타이틀 교체가 자주 일어남 ex) 유료화 - 새로운 작품의 업데이트 느림(컨텐츠 부족) - 부분 무료 서비스 - 자막 언어 문제점 3. 클라우드 사업 - 광범위한 영향력에 대한 주의 필요(개발자 분열) - 광범위한 제품을 공급하는 반면 제품간 결합은 약함 - 사용 어려움 -> AWS가 꾸준히 혁신하면 고객도 그에 따라 새로운 기능과 플랫폼으로 게속해서 업그레이드 해야함, 문제는 고객이 이 속도를 못 따라갈 경우 생김 - 생각보다 비싼 비용 - 점점 커지는 클라우드 의존도 - 데이터 보관의 불안함 - 가격 정책이 복잡함 |
Opportunity - Online Retailer의 산업 선도자 - 우월한 브랜드 네임 Value - 인터넷 상거래의 폭발적인 성장 - 인터넷 거래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상승 |
Threats - 치열한 경쟁상황 - 대형 유통사들의 온라인 진출 - 오프라인 고객의 동기유발 저조 |
㉦ 기타 주요 이슈
➔ LG화학이 세계최대 이커머스 아마존에도 배터리를 공급함, 아마존의 물류 로봇에 탑재되는 배터리 공급사로 LG화학 선정(20.09.19) ➔ 아마존 드디어 온라인 약국(아마존 파머시 출시) -> 온라인 사업 시작 ->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처방약을 주문하면 배달로 처방약을 받을 수 있음(20.11.12) ➔ SK텔레콤이 아마존과 이커머스 사업혁신을 위해 협력 -> 11번가에서 아마존 상품 구매 가능(20.11.21) |
* 아직 많이 부족한 기업분석 추가해야 하는 내용이나 수정해야하는 내용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!
- 추첨을 통해 칭찬 도장 찍어드려요
* 다음 기업은 GOOGLE 입니다!
4. Google ( Alphabet ) 기업분석 (2) | 2020.12.2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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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Microsoft 기업분석 (0) | 2020.12.11 |
1. AT & T 기업분석 (0) | 2020.12.0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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