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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AT & T 기업분석

기업 분석

by E_ONION 2020. 12. 3. 15:02

본문

Product

1. Communication
- 통신(무선, 유선)
- 비즈니스 서비스
- 엔터테인먼트 서비스

2. WarnersMedia
- 미디어 컨텐츠 제작

3. Latin America 사업
- 라틴아메리카, 멕시코 내 핸드폰, 데이터, 비디오 사업

4. Xandra 사업
- 소비자 중심 광고 사고파는 온라인 플랫폼
1. 장점
- 35년 연속 배당금 인상 : 경영 안정성 -> 장기투자
- 고배당 종목의 대표적 특징 ; 필수 소비재 업종이 많고 주가가 경기에 덜 민감함
- 통신 시장에서의 시장 지배력, LTE 서비스 확대
- 5G 서비스의 상용화 -> 아이폰의 5G 도입 -> 미 내수경제 효과
- 아마존의 드론 배달 상용화로 통신기업 가치 급등 가능(5G)
2. 단점
- 글로벌 사업 부재
- 유선통신의 가입자 수 감소 및 매출 감소
- 영업이익 및 순이익 감소
- 온라인 스트리밍 점유율 저조 -> 글로벌 사업 부재
- 로우밴드 5G가 주류로 기존 4G 대비 10배 빠른 속도는 아직 미달

Customer

1. 주 고객 특성
- 무제한 요금제를 원하는 고객에게 좀 더 경쟁력 있는 가격
- 비디오 스트리밍 전송이 아주 좋은 상품을 원하는 고객
- 유로 방송 채널(CNN, HBO 등) 원하는 고객
- 디렉티비에서 한국어 채널 패키지 제공으로 미국 거주 한국인과 재미 교포($19.99~$35.99)
- 통신 요금에 스트리밍 서비스가 포함된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고객이나 묶음 상품으로 인한 좀 더 저렴한 AT&t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고객

Financial State

1. 매출, 영업이익, 순이익

[출처] : seemoreinvest.com/

 - 2017년 하락세 이유
-> 기사 링크 :  http://seoultribune.co.kr/news/view.php?no=468

Competitor

1. 차별화 전략(차별화 포인트)
- DireTV 인수를 통한 TV 위성사업이 잘 안 풀리자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에 맞춰가기 위해 Time Warners 인수
- 워너미디어 엔터테인먼트에서 D2C 스트리밍 서비스 HBO MAX 출시
- 워너미디어스에서 제작하는 컨텐츠가 넷플릭스 인기 컨텐츠들이기 때문에 단독적으로 경쟁력있다고 봄
- 통신 요금에 내부제품(스트리밍, 통신, 인터넷, TV)을 번들링 판매 가능
2. 진입장벽 / 경쟁 우위 전략
- 특정 고객 선정 EX) 이성간의 통화를 하는 고객 선정하여 할인 -> 미국 내 장거리 전화 시장의 70%에 이르는 시장 점유율 차지(2005년 기사)
- 아이폰 독점 판매하던 AT&T에서 처음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틀폰 판매 게시-> 스마트폰 공급 늘려 버라이즌 견제(2010기사)
- 버라이즌 견제 위해 야후 인수 합류헀다가 버라이즌이 야후 인수 완료
- 버라이즌(야후) <-> AT&T(워너스 미디어) 경쟁 구도

Future Direction

1. 미래 성장 동력
- 5G 서비스의 상용화
- 2026년까지 667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(5G)
-> 아이폰의 5G 도입 -> 미 내수경제 효과
- 아마존의 드론 배달 상용화로 통신기업 가치 급등
- 35년 연속 배당금 인상 : 경영 안정성 -> 장기 투자
- 워너스 미디어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수익 창출
2. 진출 시장
- IBM과의 클라우드 공동 개발
-> AT&T의 저지연 엣지 환경을 이용
- GCP와 엣지컴퓨팅 동맹
- 클라우드 주요 기업(MS 등)과의 협력한다는 방침
- AWS와 혁신적인 IoT 솔루션 개발

SWOT

Strengths
- 5G 기대 성장 가능성
- 높은 배당률
- 오랜 배당 지급(36년간)
- 통신 이외 분야 투자
-> 미디어, 타임워너 등
- 위기(경제 공황) 잘 대응 및 회복
- 통신 시장에서의 시장 지배력
- 아마존의 드론 배달 상용화로 통신 기업 가치 급등
Weaknesses

- 박스피 행보(변동성 적음)
- 단기투자자들 비선호
- 통신, OTT 어느 분야에서도 TOP이 아님
- 무리한 인수와 투자로 부채 증가(코로나까지 발생)
- 배당락에 대한 걱정 커짐
- 글로벌 사업 부재
- 유선 통신 가입자 수 및 매출 감소
- 영업이익 및 순이익 감소
- 온라인 스트리밍 점유율 저조
- 로우밴드 5G가 주류로 기존 4G 대비 10배 빠른 속도는 아직 미달
Opportunity
- AT&T는 미디어 컨텐츠 제작에 미래 수익이 있다 생각하여 콘텐츠 직접 생산하고자 함
- 5G 상용화로 인한 고객 유치 주목
- 워너스 미디어의 HBO MAX 스트리밍 서비스 -> DC 코믹스 베트맨, 왕좌의 게임, 헤리포터, 지브리 사의 애니메이션 독점 가능
Threats
- DirecTV 인수와 실패
-> TV에서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넘어가는 시기

- 장기부채 비율 높음
->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부채를 상환하여 비율 줄일 수 있을지 주목

- 미디어 산업에서 1위와의 격차를 좁힐 수 있을지 의문 -> HBO MAX

- 버라이즌은 통신산업에 충실하되 글로벌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업확장 도모

기타 주요 이슈

- 양사(IBM & AT&T)의 이번 협력을 통해 기업 고객들은 AT&T 멀티액세스 엣지 컴퓨팅(Multi-access Edge Computing)과 같은 저지연(Low Latency)의 프라이빗 이동통신망 엣지 환경에서 레드햇 오픈시프트(OpenShift) 기반의 IBM 클라우드 새틀라이트(Cloud Satellite)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됨
- IBM, GOOGLLE 협력(IBM CLOUD, GCP).
- OTT : 인터넷으로 영화, 드라마 각종 영상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일컫는다.

 

* 아직 많이 부족한 기업분석 추가해야하는 내용이나 수정해야하는 내용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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