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보처리기사 실기 6장 7장 주관식 예상 문제 정리
6장 화면 설계
1. UI 기본원칙 중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 : 직관성
2. UI 기본원칙 중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하는 것 : 유효성
3. UI 기본원칙 중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것 : 학습성
4.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하는 것 : 유연성
5. 기획단계 초기에 제작하는 것,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단계 : 와이어프레임
6. 디자인 사용 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: 목업
7.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, 페이지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: 스토리보드
8. 와이어프레임, 스토리보드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: 프로토타입
9.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,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 : 유스케이스
10. 사이트 맵 : 화면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기 위한 시각적인 콘텐츠 모형
11. 사용자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,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 : 정황 시나리오
7장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
* 살충제 패러독스 :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를 반복하면 더 이상 새로운 결함이 발견되지 않는 현상
* 파레토 법칙 : SW 테스트에서 오류의 80%는 전체 모듈의 20% 내에서 발견된다는 법칙
* 오류-부재의 궤변 : SW의 결함을 모두 제거해도 사용자의 요구사항 충족 못하면 해당 SW 품질 높다할 수 없음
*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명세서나 소스 코드를 대상으로 분석하는 테스트 : 정적 테스트
*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오류를 찾는 테스트, SW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테스트를 수행 가능 : 동적 테스트
*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명세를 빠짐없이 테스트 케이스로 만들어 구현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: 명세 기반 테스트(블랙박스 테스트)
* SW 내부의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 : 구조 기반 테스트(화이트박스 테스트)
* 유사 SW나 기술 등에 대한 테스터의 경험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 : 겸험 기반 테스트
* 사용자의 시각에서 생산된 제품의 결과를 테스트, 사용자 요구대로 제품 완성 및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테스트 : 확인(Validation) 테스트
* 개발자의 시각에서 제품의 생산 과정을 테스트, 제품이 명세서대로 완성됐는지 테스트 : 검증(Verification) 테스트
* 화이트박스 테스트 : 모듈의 원시 코드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원시 코드의 논리적인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방법
* 테스트 케이스 설계자가 절차적 설계의 논리적 복잡성을 측정할 수 있게 해주는 테스트 기법 : 기초 경로 검사
* 프로그램 모듈 내에 있는 논리적 조건을 테스트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: 조건 검사
* 프로그램의 반복 구조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: 루프 검사
* 프로그램에서 변수 정의와 변수 사용 위치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: 데이터 흐름 검사
* 블랙박스 테스트 : SW가 수행할 특정 기능을 알기 위해서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테스트
* 입력 자료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검사하는 기법 : 동치 분할 검사
* 입력자료에 치중한 동치 분할 기법을 보완하기 위한 기법, 입력 조건의 경계값을 테스트 케이스로 선정하여 검사 : 경계값 분석 검사
*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와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다음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검사하는 기법 : 원인 – 효과 그래프 검사
* 과거의 경험이나 확인자의 감각으로 테스트하는 기법 : 오류 예측 검사
*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과 동일한 테스트 자료를 제공하여 동일한 결과가 출력되는지 테스트하는 기법 : 비교 검사
* 알파테스트 :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기법
* 베타테스트 : 선정된 최종 사용자가 여러 명의 사용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기법
* 회귀 테스트 : 이미 테스트된 프로그램의 테스팅을 반복하는 것
* 코딩 직후 SW 설계의 최소 단위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하는 것 : 단위 테스트
* 단위테스트가 완료된 모듈들을 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의 테스트 : 통합 테스트
* 구현된 SW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준수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설계된 입력 값, 실행 조건, 기대 결과 등으로 구성된 테스트 항목에 대한 명세서로, 명세 기반테스트의 산출물 : 테스트 케이스
* 테스트 케이스를 적용하는 순서에 따라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들을 묶은 집합, 테스트 케이스를 적용하는 구체적인 절차를 명세한 문서 : 테스트 시나리오
* 테스트 결과를 올바른지 판단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대입하여 비교하는 기법 및 활동 : 테스트 오라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