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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- 2장 화면 설계 요점 정리

정보처리기사 필기

by E_ONION 2020. 5. 22. 12:2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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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 : 상호작용 도와줌,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, 변경 가장 많이 발생, 작업시간 단축, 매개 역할, SW 아키텍처(비기능적, 논리적 구성) 반드시 숙지

- 기본 원칙 : 직관성, 유효성, 학습성, 유연성

- 설계 지침 : 사용자 중심, 일관성, 단순성, 결과 예측 가능성, 가시성, 표준화, 접근성, 명확성, 오류 발생 해결

2. UI 표준 및 지침 : 중립성(웹 표준), 보편적 표현 보장성(웹 접근성), 기능의 호환성(웹 호환성)

- UI 표준 :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으로 화면구성 or 화면 이동이 포함

- UI 지침 : UI 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

●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(KWCAG) :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동일하게 접근 가능한 웹 콘텐츠 제작 방법 제시

        └ (안식, 운용, 이해)의 용이성, 견고성

● 내비게이션 : 사용자 중심, 다양한 경로 및 방법 제시, 직관적, 일관성

● 전자정부 웹 표준 준수 지침 : 모든 사람이 시스템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정부기관의 홈페이지 이용 가능케 한 것

        └ 비표준 문법 확장 배제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모든 콘텐츠 = 선형 구조

3. UI 설계 도구 : 화면 구조, 화면 배치 설계 시 사용, 미리 보여주기 용도

┌ 와이어 프레임 : 뼈대 설계, 화면 단위로 설계, (협의, 공유) 위해 사용 ex) 손그림, 파워 포인트, 키노트, 스케치

┢ 목업 : 와이어 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한 정적인 형태 모형 ➜ 실제 구현 X

┢ 스토리보드(화면 단위로 정리) : 와이어 프레임의 설명 + 페이지 간의 이동 흐름,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 파포, Axure

┢ 프로토타입 : (와이어 프레임, 스토리보드)에 인터랙션을 적용 ➜ 실제 테스트 가능한 동적인 형태 모형(샘플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ex) html, Finto

└ 유스 케이스 : 사용자 측면 요구사항 기술 ➜ 사용자 요구사항 빠르게 파악 ➜ 문서화

4. UI 요구사항 확인 (다양한 경로 이용)

- 순서

① 목표 정의 : 인터뷰 진행을 통해 요구사항 명확히 이해, 인터뷰 한 시간 이내(개별 진행), 사용자 리서치 이전에 인터뷰 진행

② 활동 사항 정의 : 조사한 요구사항으로 활동 사항 정의, 사용자와 회사 비전 일치 작업, 협의, 방향 제시, 단위 업무 구분

③ UI 요구사항 작성 : 요구사항 검토 분석 후 UI 개발 목적에 맞게 작성, 실사용자 중심, 여러 경로로 수집

  ㉠ 요구사항 요소 확인 : 파악된 요구사항 요소(네이터 요구, 기능 요구, 품질, 제약 사항)의 종류와 각각의 표현 방식 등을 검토

  ㉡ 정황 시나리오(초기 시나리오) 작성 :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한 것, 사용자 관점에서 기능 위주 작성, 육하원칙

  ㉢ 요구사항 작성 : 요구사항은 정황 시나리오를 토대로 작성

5. 품질 요구사항 : 요구사항 얼마나 충족하는가의 SW 특성의 총체

-ISO/IEC 9126에서 제시하는 품질 특성

ISO/IEC 9126에서 제시하는 품질 특성

ISO/IEC 9126에서 제시하는 품질 특성

6.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 : 최대한 간단히 작성(작은 범위, 적은 인원), 실사용자 대상으로 테스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취합하여 만든 모형​

- 프로토타이핑은 실제 분석 작업 완료 전에 진행

- UI 프로토타입 장· 단점

┌ 장점 : 설득 및 이해 쉬움, 개발 시간 감소, 사전 오류 발견 가능

└단점 : 작업 시간 증가, 필요 이상 자원 소모, 중요 작업 생략(부분적 프로토타이핑 진행 시)

- UI 프로토타이핑 제작 단계

① 요구사항 분석

② 프로토타입 아날로그(종이에 손으로) or 디지털(편집 도구)로 작성

③ 작성된 프로토타입이 요구사항을 잘 수행하는지 사용자가 집적 확인, 추가 및 수정 의견 제안 가능

④ 작성된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수정과 합의가 이뤄지는 단계, 보완 작업, 승인 완료할 때까지 3, 4단계 반복

7. UI 설계서 작성 : UI 화면 설계 전 요구사항 가시화하고 검증 위해 작성, 원활한 의사소통

┌ UI 설계서 표지 작성 : 프로젝트 명, 시스템 명 표기

┢ UI 설계서 개정 이력 작성 : 수정 기록, 초안 작성 ex) 1.0 ➔ 1.1 ➔ 1.2 => 0.1씩 높임

┢ UI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: 요구사항의 UI 적용 여부 요구사항 별로 표기

┢ 시스템 구조 작성 : 어떻게 시스템에 적용되는지

┢ 사이트 맥 작성 : 한눈에 알아보기 편하게 메뉴별로 구분하여 설계 상세 내용 표 형태로 작성

┢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: UI 전체적인 흐름 파악

└ 화면 설계 : 필요하면 페이지 별로 설계 ➔고유 ID 부여, 별도 표지 작성

8. UI 상세 설계 ➔ 반드시 시나리오를 작성

- UI 시나리오 문서 =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 처리 등을 문서로 정리한 것, 최종 목표 달성 방법 순차적 묘사

- UI 시나리오 작성 원칙┌ 구체적 작성 계층 구조 플로차트 표기법으로 작성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┢ 일반 규칙 정의, 예외 상황 대비 다양한 케이스 정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└ 기능별 상세 기능 시나리오 정의, UI 시나리오 규칙 정의

         ┌ 사용자의 태스크에 초점, 작성자 = 인터랙션 디자이너

- UI 시나리오 문서 요건┌ 완전성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┢ 일관성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┢ 이해성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┢ 가독성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┢ 수정 용이성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└ 추적 용이성

9. HCI / UX / 감성공학

- HCI :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연구 및 개발하는 학문으로 최종 목표는 UX를 만드는 것

- UX :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, 가치 있는 경험, 삶의 질 향상, 사용자 (감정, 만족) 중심

   └ 특징 : 주관성, 정황성(환경 영향), 총체성

- 감성공학 :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로 여러 분야의 학문이 공존하는 종합과학

       └ 의 요소기술 :┌ 기반 기술 : 제품 설계에 적용할 인간 특성 파악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┢ 구현 기술 : 인간 특성에 맞는 인터페이스 구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응용 기술 : 인간에 맞는지 파악 후 새로운 감성 만듦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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